문제 설명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-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-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-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 , 점수2 , 점수3 )으로 계산된다.
-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-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-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-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입력 형식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 1S2D*3T
-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-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-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출력 형식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입출력 예제
예제 | dartResult | answer | 설명 |
1 | 1S2D*3T | 37 | 11 * 2 + 22 * 2 + 33 |
2 | 1D2S#10S | 9 | 12 + 21 * (-1) + 101 |
3 | 1D2S0T | 3 | 12 + 21 + 03 |
4 | 1S*2T*3S | 23 | 11 * 2 * 2 + 23 * 2 + 31 |
5 | 1D#2S*3S | 5 | 12 * (-1) * 2 + 21 * 2 + 31 |
6 | 1T2D3D# | -4 | 13 + 22 + 32 * (-1) |
7 | 1D2S3T* | 59 | 12 + 21 * 2 + 33 * 2 |
나의 풀이
function solution(dartResult) {
let score=0,arr=[]
for(let i=0;i<dartResult.length;i++){
if(!isNaN(dartResult[i]))
score= Number(dartResult[i-1])===1?10:Number(dartResult[i])
else if(dartResult[i]=='S') arr.push(score)
else if(dartResult[i]=='D') arr.push(score**2)
else if(dartResult[i]=='T') arr.push(score**3)
else if(dartResult[i]=='*'){
arr[arr.length-2]*=2
arr[arr.length-1]*=2
}
else if(dartResult[i]=='#'){
arr[arr.length-1]*=-1
}
}
return arr.reduce((a,b)=>a+b,0)
}
풀이 전략
주어진 dartResult 를 순회
score : 숫자만 분리해서 넣는 변수
arr : 실제로 S,D,T 와 *,#에 의해 계산된 점수를 넣는 변수
1. dartResult[i]가 숫자일 경우
1-1. 지금 현재 값이 숫자인데 그 전 값이 1이다? 그러면 이번 단계의 점수가 10이라는 뜻이므로 score에 10을 집어넣고 아닌 경우 그냥 dartResult[i]를 숫자형으로 바꾼 후 집어넣기
2. dartResult[i]가 'S'인 경우
1제곱 한 값이므로 그대로 arr 변수에 score 값 집어넣기
3. dartResult[i]가 'D'인 경우
2제곱 한 값이므로 arr 변수에 score에 2제곱 하여 집어넣기
4. dartResult[i]가 'T'인 경우
3제곱 한 값이므로 arr 변수에 score에 3제곱 하여 집어넣기
5. dartResult[i]가 '*'인 경우
arr의 계산된 값에 이전 값과 현재 값 두 배 하기
6. dartResult[i]가 '#'인 경우
arr의 계산된 값에 현재 값 * ( -1 ) 하기
review)
조건문으로 구현하는 부분은 괜찮았는데
생각보다 score가 10인 경우10은 두자리인데 어떻게 골라낼지 생각하는게 잘 떠오르지 않았다.
score = Number(dartResult[i-1]) === 1 ? 10 : Number(dartResult[i]) -> 이부분!